틱톡 및 인스타그램의 생성 AI vs 유튜브 생성 AI 운영 방식 차이
틱톡 및 인스타그램 플랫폼과 유튜브 플랫폼은 모두 각자의 생성 AI 도구를 적용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고 있는데요.
유튜브 플랫폼에 구글 AI 모델인 제미나이를 활용하여 콘텐츠 제작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일부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을 대상으로 제미나이 AI 모델의 새로운 기능을 테스트 중에 있는데요.
틱톡이나 인스타그램은 생성 AI 모델을 해당 플랫폼에 이미 적용하여 크리에이터들의 콘텐츠 제작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틱톡 인스타그램 생성 AI vs. 유튜브 생성 AI 어떻게 다른가?
틱톡이나 인스타그램 플랫폼은 크리에이터들이 자신의 생성 AI 도구를 활용하여 디지털 아바타 생성 및 실시간 상호 작용, 다양한 방향의 콘텐츠를 만들도록 돕습니다.
반면에 유튜브 플랫폼의 생성 AI는 크리에이터가 콘텐츠 제작 과정을 효율적으로 접근하여 작업할 수 있도록 제공할 예정입니다.
아직 모든 유튜브 크리에이터에게 적용된 것은 아니며 일부 크리에이터를 통해 테스트 중에 있는데 유튜브 생성 AI 운영 방식의 방향이 콘텐츠 제작 효율성에 맞출 확률이 높을 것으로 보입니다.
틱톡 및 인스타그램의 생성 AI
크리에이터들의 디지털 버전인 아바타를 만들어서 실제 크리에이터가 부재 중일 경우에도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처럼 보이도록 하고 있습니다.
크리에이터의 외모, 목소리, 행동 등을 AI로 학습하여 가상의 캐릭터를 만들고 이를 활용하여 크리에이터 채널에서 다양한 콘텐츠 제작이 가능한 것이죠.
또한 실시간으로 팔로워들과 소통이 가능하며 실제 라이브를 하는 것처럼 생상하게 상호 작용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음악, 댄스, 게임 등 디지털 아바타를 통해 다양한 콘텐츠 제작을 생성 AI가 돕는 것이죠.
장점
- 크리에이터 부재 시에도 콘텐츠 제작 가능
- 새로운 형태의 다양한 콘텐츠 제작 가능
단점
- 디지털 아바타의 현실감 부족
- 딥페이크 등의 윤리적인 문제 발생 가능성
유튜브 생성 AI
유튜브 생성 AI는 크리에이터가 콘텐츠 제작 과정을 효율적으로 만들 수 있도록 한다는 것입니다.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인데요.
영상 편집 과정에서 반복적인 작업을 자동화하여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영상에서 다양한 언어의 자막을 자동으로 생성하여 해외 시청자들에게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유튜브 플랫폼의 생성 AI는 콘텐츠 추천 알고리즘을 개선하는데 더 세밀한 시청자 시청 패턴을 분석할 것이라고 합니다.
장점
- 크리에이터의 콘텐츠 제작 비용 절감
- 콘텐츠 제작 접근성 및 사용자 만족도 향상
단점
- 결국 창의적인 콘텐츠의 몫은 크리에이터라는 점
- 알고리즘 편향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
틱톡 및 인스타그램의 생성 AI vs 유튜브 생성 AI 운영 방식 차이 |
마무리
틱톡이나 인스타그램의 생성 AI 운영 방식과 앞으로 유튜브 채널에 적용될 구글 생성 AI인 제미나이 운영 방식은 다소 차이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모든 플랫폼이 생성 AI를 운영하는 방향은 결국 크리에이터가 양질의 콘텐츠를 빠르고 손쉽게 만들어내는데 초점을 두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댓글
댓글 쓰기